Beyond Sibelius Presented by artsource

Beyond Sibelius/악보제작 및 편집

기본 온쉼표 안 보이게 하기

artsource 2021. 3. 16. 16:25
반응형

시벨리우스로 악보를 그리다 보면 비어있는 마디들은 기본적으로 쉼표로 처리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 

일일이 쉼표를 그리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당연히 편리한 설정이지만 가끔씩 쉼표가 안 보이는 옵션을 기본으로 작업하는 것이 나은 경우가 있습니다.

 

Appearance 탭의 Engraving Rules를 클릭합니다. (단축키는 Shift + Ctrl + E 입니다)

 

 

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요, Engraving Rules는 일종의 조판 규칙 같은 것으로 Preferences가 시벨리우스의 소프트웨어적인 설정을 다루는 것이라면 Engraving Rules는 음표, 쉼표 및 여러 기호 등과 관련하여 거리, 길이 위치 등등의 세밀한 설정을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.  

 

Engraving Rules창이 열렸다면 왼쪽 메뉴의 4번째 Bar Rests를 선택해주세요.(위 그림에 이미 선택된 걸로 보이시죠?)

 

그럼 Bar Rests에 대한 규칙들이 나옵니다. 현재는 다음과 같이 모든 빈 마디에 Bar Rest가 나타나 있는 상태입니다. 

빈 마디에 기본으로 쉼표가 그려있는 상태

위 메뉴에서 제일 왼쪽 상단에 보이는 Show bar rests 체크박스를 해제해주세요.

 

해제 후 OK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악보와 같이 모든 기본 온쉼표가 더 이상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. 

 

빈 마디에 나타나는 기본 온쉼표가 보이지 않도록 설정한 상태

 

참고로, 위의 경우처럼 쉼표가 보이지 않도록 설정한 상태에서는 필요시 온쉼표를 입력하더라도 아래의 악보 예제에서 처럼 쉼표가 왼쪽으로 쏠려서 그려집니다. (키패드 두 번째 그룹에 있는 쉼표는 기본 설정을 따라가므로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). 그러므로 아예 악보 전체에서 쉼표를 생략하려는 현대 악보 또는 빈 오선지를 만드는 등의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굳이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. 

악보전체에서 쉼표 가리기 옵션을 설정한 상태로 온쉼표를 그리면 이렇게 한 쪽으로 쏠림

 

특정 부분의 쉼표를 안 보이게 하려는 것이 목적이라면 안 보이게 하고 싶은 쉼표를 선택한 후 Ctrl + Shift + H 를 사용하여 특정 쉼표만 보이지 않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.

 

마디3 오른손의 쉼표만 안 보이게 설정

 

단축키 H는 Hide의 약자이며, 메뉴 Home ▸ Edit ▸ Hide or Show에 위치해 있습니다. 

 

 

 

구독과 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^^

 

반응형